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심심산골나물산업 육성사업 추진‘ 순항 ’

기사승인 2021.06.17  13:43:18

공유
default_news_ad2

- 시군별 품목 특성에 따른 맞춤형 지원체계 폭넓게 가동중

   
▲ 전라북도청
전라북도가 올해 새롭게 선보인 심심산골나물산업 육성사업이 순조롭게 추진 중이다.

심심산골나물산업 육성사업은 전라북도가 각 시군의 지역적 자원과 농가 수요 등 종합적인 환경을 고려해, 지역의 대표 나물을 육성하는 사업으로 도내 14개 시군에 올해부터 2028년까지 8년간 약 288억원을 투입해 1시군 1대표나물 품목을 중점 육성하는 사업이다.

이를 위해 1개 시군당 3~5년간 총 20억원씩 투입되며 나물 생산 기반 조성, 가공시설구축, 유통·홍보마케팅, 나물특화마을 조성 등에 대한 포괄적 지원을 한다.

전북도는 지난 4월, 올해 사업 대상자를 진안군의 머위나물로 선정하고 본격적인 사업 착수를 앞두고 있다.

진안군은 올해부터 2025년까지 5년간, 생산자 조직화를 통한 공동작업과 시설 규모화로 생산기반을 조성하고 가공시설 개보수, 신제품 연구개발 등의 가공기반 구축과, 나물의 수집·유통, 포장 및 품질관리, 수요처 확대 등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안정적이고 전문적인 유통조직을 활용, 지역농산물의 부가가치 향상을 꾀할 방침이다.

이와 더불어, ‘머위특화마을’을 조성해 농촌체험 교육장, 농가 맛집, 약초카페, 민박운영 등의 다양한 컨텐츠를 구성하고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전북도는 이를 위해 시군별 품목 특성에 따른 가공·유통, 홍보·마케팅 분야의 맞춤형 지원체계를 폭넓게 가동 중이며 예비사업 대상 자원발굴에도 적극적으로 발 벗고 나서고 있다.

도내나물 가공활용 방안으로 도내 식품기업과 나물의 연계를 통한 제품개발에 대한 협의로 제품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나물 산업화전략 방안 강구를 위한 전문가 회의를 개최해, 분야별 전문가 컨설팅을 통해 내실있는 사업을 도모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

또한 지난 6월 11일 남원시와 22년도 사업대상 자원 발굴을 위한 2차 업무회의를 가져 예비사업 선정을 위해 협의 중에 있다.

최재용 전북도 농축산식품국장은 “전라북도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나물사업이 성공모델로 안정적인 정착을 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을 할 것”이라며 “생산하는 농가와 가공업체 등 사업 참여 주체의 성장으로 지역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기를 기대해본다”고 밝혔다.

정훈 기자 finelimite@naver.com

<저작권자 © 전북제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