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유머감각을 키우자

기사승인 2022.01.09  16:05:02

공유
default_news_ad2
김양옥 한국스피치·면접컨설팅 대표(전주교대 겸임교수)

“인도는 지금 몇 시인가요?” 넌센스 질문을 하면 보통 사람들은 시차문제를 생각하며 빨리 대답을 못한다.

그러나 재미있는 넌센스로 생각하면 “네시지요”라고 답을 하면 재미있다. “인도네시아니까요.”
그리고 “세상에서 가장 높은 곳에서 새끼를 낳은 동물은 무엇일까요?” 사람들의 허를 찌르고, 고정관념을 깨는 순발력을 보는 질문으로 “하이(high)애나”라는 의미를 알면 웃을 것이다.

우리나라 리더들은 대부분 얼굴이 굳어있고, 어깨에 힘이 너무 들어가 있다는 것은 우리의 보편적인 생각이다.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가정은 물론 기업문화부터 달라져야 한다. 아무리 부드럽고 웃음 넘치는 기업문화를 외쳐봐야 소용이 없다. 윗사람이나 경쟁자의 얼굴부터 달라져야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나부터 변신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수시로 유머나 재미있는 이야기들을 모아 구성원들에게 활용하는 유머리스트가 되어야 한다.

요즘 기업이나 가정이나 Fun의 경영이 인기인데 성공한 경영철학은 바로 재미있고, 재미가 있어야 성과도 좋고, 직장구성원들의 건강에도 좋다는 것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집에서 잠을 자다가 벌떡 일어나 회사에 가고 싶은 마음이 들도록 재미있는 프로그램과 시설이 있어야 한다.

재미는 놀고 먹는 게 아니고 감성의 리더쉽이 있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소통이 있는 생활을 말 할 수 있는데 “콘크리트 전봇대와 마주쳐도 30분 만에 친해 질 수 있어야 한다”는 신념으로 가정과 기업을 운영한다면 행복을 만들어 낼 수 있다.

“백화점이 무너지지 않고 버티는 이유는 무엇일까요?”하고 넌센스 질문을 던지면 어떤 대답이 재미있어 웃을까요?

많은 대답 중에서 “리본으로 묶어놔서”라고 대답을 하면 재미있고 유머있는 사람으로 인정받을 것이다.

이와 같이 유머 있는 사람이 인기 있고 비즈니스에서도 성과가 좋다는 연구결과가 무수히 많다.

유머는 웃음만을 주는 것이 아니라 그 특유의 사람을 하나로 묶는 힘이 있기에 인정받기를 원한다면, 성공을 꿈꾼다면, 오늘부터 바로, 유머를 구사해 보도록 노력해 보자.

유머는 난처한 상황을 반전 시켜주는 무기 역할을 하는데 영국의 처칠이 의회에서 연설을 하는데 야당의원들이 처칠의 바지 지퍼가 열려있음을 지적하자 처칠은 연설을 멈추고 “죽은 새는 새장을 열어 놓아도 날아가지 않소”라고 대답을 하여 연설장은 웃음바다가 되었고 연설의 효과는 대단했다.

지식이나 논리로 풀어나갈 수 없는 문제도 상황에 적합한 유머 한마디가 웃음을 이끌어 내고 위기를 극복할 수 있게 해 주는 것이 아닌가?

유머는 전념이 된다.아빠가 웃으면 아이들이 따라 웃는 것은 당연하고 단지 재미보다 그만큼 서로의 마음을 열어주는 전염요소가 있기 때문이다. 여기서 유머감각을 키우는 방법에는 세 가지가 있는데 살펴보기로 한다.

첫째, 시간(timing)이 맞아야 한다. 둘째, 장소(place)가 적합해야 하며, 셋째, 상황(occasion)이 맞아야 좋다.

이것은 T.P.O기법인데 모든 스피치에서도 기본 원칙이다.

또한 유머감각을 키우기 위해서는 AIDA 유머법칙 4단계를 연구해야 한다.

제1단계는 주의(Attention)로 상대방의 주의를 끌어내야 한다.
웃음과 재미를 나눌 수 있는 접근방법을 연구하자.

제2단계는 흥미(Imterest)로 새롭고 관심을 기울일만한 유머로 무장한다면 상대는 마음을 열고 다가온다.

제3단계는 욕구(Desire)로 특히 비즈니스에서는 거래하고 싶은 욕구를 가질 수 있도록 자극해야한다. 이것이 유머의 설득 기술이다.

제4단계는 행동(Action)인데 욕구가 충족되면 행동으로 옮겨야 하듯이 상대와 거래가 이루어질 수 있어야 한다.

사람은 태어나면서 유머감각이 뛰어난 사람은 극히 드물고 대부분 훌륭한 유머리스트는 학습에 의해서 성공한 사람들이다. 지금부터 하루에 한가지 씩 유머를 외워서 내 것으로 만들어가는 유머인간이 되자.

이렇게 습관화 해 두면 어느 상황에서도 자연스럽게 유머를 구사할 수 있게 되어 현대를 살아가는데 큰 자산이 될 것이다.

유머감각을 키워 가정, 기업, 나라전체가 서로 마음을 열고 밝은 웃음이 넘치는 세상을 만들자.

/김양옥 한국스피치·면접컨설팅 대표(전주교대 겸임교수)

전북제일신문 webmaster@jbjnews.com

<저작권자 © 전북제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