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김 지사, 전북개발공사 사장 임명 강행… 도의회 ‘혈투’예고

기사승인 2022.11.03  17:52:28

공유
default_news_ad2

- 도의회, 행정사무감사 거부·고발 조치 등 강경 대응

전북도의회가 3일 김관영 도지사의 전북개발공사 사장 임명에 즉각 강력  반발하고 나서며 고발 조치 등 강경 대응을 예고하고 나섰다. 

앞서 도의회는 지난달 31일 서경석 전북개발공사 사장 후보자가 도덕성 검증 관련 추가자료 제출 거부한 것을 문제삼고 사실상 ‘부적격’ 의미로 인사청문회 경과보고서 채택 절차를 진행하지 않는 초유의 카드를 꺼냈다.

또한 ‘수사 의뢰 검토’의 배수진까지 치고 나섰지만 김 지사가 결국 임명한 것이다.

전북도의회 국주영은 의장 등 의원들은 김 지사의 임명 직후 긴급회의를 거친 후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부적격 전북개발공사 사장 임명을 반대한다”고 임명 철회를 강력 주장했다.

이날 국주 의장과 의원들은 입장문을 내고 “12명의 인사청문위원들이 청문절차를 중단하고 경과보고서 채택절차도 밟지 않기로 결정하면서 사실상 강도 높게 부적격 의견을 낸 후보자였기에 당혹감과 실망감을 감출 수 없다”며 “김관영 지사의 도정 철학이 벌써부터 공허한 수사로 퇴색한 건 아닌지 심각한 의구심과 우려마저 든다”고 성토했다.

그러면서 “개발공사를 이끌어갈 사장 후보자는 매우 엄격한 기준의 전문성과 도덕성이 요구된다"며 “하지만 서 후보자는 모든면에서 적격성에 근접하지 못한 매우 이례적인 후보였다"고 당시 청문위원들의 공통 의견을 전했다.

의원들은 또 “특히 부동산 투기 의혹이 의심돼 금융거래내역과 부동산 구입자금 출처, 증여세 납부 내역에 관한 자료제출을 요청했지만 끝내 거부함으로써 후보자 검증을 무력화시키고 인사청문회를 경시하는 태도를 보이기까지 했다”며 “의회 차원에서 고발 사안이 된다면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의원들은 “도의원 모두의 의견을 모아 조사 특위를 구성할 예정이며 곧 있을 행정사무감사 거부 등 도의회 차원의 총력 대응방안을 모색해 나갈 것”이라고 한 목소리로 성토했다.

한편 전북도 김관영 도지사는 이날 오후 도청 회의실에서 서경석 사장 후보자에 대한 임명장을 수여했다.

김 지사는 이날 “도의회 인사청문회가 끝나고 2일 이내에 경과보고서가 송부되지 못했다. 그간 깊은 숙고 과정을 거쳤다”면서 “전북경제 현실 등을 고려해 임명을 결정했다. 후보자 능력이라면 전북발전에 대한 기여가 클 것으로 판단했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달 31일 도의회 인사청문위원회는 서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을 실시했으나 부동산 투기 의혹과 함께 업무 능력 및 준비성 부족과 자료 미제출 등의 이유로 청문 절차를 중단한 바 있다.

김 지사는 수여식 직후 언론 브리핑을 통해 “서 사장이 개발공사가 침체기를 넘어서서 역동적으로 전환할 수 있는 최적의 인물이라 판단했다"라며 “전북 경제를 살리기 위한 역할에 부응할 수 있는 인물이라 생각한다”고 임명 배경을 밝혔다.

김 지사는 인사청문회 과정을 상기하며 “청문회는 오직 경과보고서로 말하게 돼 있다. 아쉽게도 보고서가 채택되지 않은 채 폐회됐다”면서 “규정 상 2일 이내에 보고서가 송부되지 않으면 의견이 없는 것으로 간주한다. 이 규정에 따라 최종 판단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서 사장이 능력을 보여줄 것이라 확신한다. 인사청문회 과정을 지켜보고 속기록도 봤다. 청문위원들의 지적을 새기면서 더 역동적으로 일하고 성과를 보여줄 것이라고 확신했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인사청문회 파행에 대해 “도의회의 비공개 자료 공개는 협약 위반이다. 일부 청문위원이 비공개 자료를 언론을 통해 표명한 것에 대해 아쉬운 일이라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이어 “다만 도민 민생을 위해서는 협조할 부분이 많은 만큼 앞으로 충분히 소통·협조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유호상 기자 hosang4955@naver.com

<저작권자 © 전북제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