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광주광역시는 기본도 없는 행동 당장 멈춰라!

기사승인 2022.11.30  13:36:16

공유
default_news_ad2

광주광역시가 국가공모 사업에 참여했다가 탈락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름만 슬쩍 바꿔 국비 마련에 나서는 것은 기본 상식에 어긋나는 행동이니 당장 멈춰야 하겠다.  
전북청소년운영위원회연합회와 전북청소년참여위원회연합회 등 도내 11개 청소년직능단체는 29일 전북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여성가족부 공모 절차를 통해 국립호남권청소년디딤센터가 익산시에 최종 결정됐음에도 또다시 광주시가 비슷한 업무 영역을 가진 국립광주청소년치료재활센터 설립을 추진하는 것은 매우 부당하다고 주장했다.
특히 정당한 절차에 의해 지정공모사업으로 익산시가 선정됐는데도 광주시는 정치권을 이용해 국회예결위에 국립광주청소년치료재활센터 예산 160억원을 요구하고 설계비 10억원을 반영해 추진하려고한다고 목소릴 높였다.
이어 센터 공모 당시 주 수요권을 호남권으로 했는데 광주시는 또다시 광주와 전남, 제주를 주 수요권으로 하는 센터가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면서, 이는 앞서 실시한 국가공모 사업의 방식을 무너뜨리는 위험한 행동이라고 강조했다.
상황이 이 같아지자 지역정치권도 강하게 반발했다. 이는 전북이 추진하는 주요 사업마다 광주시가 발목잡기 행태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국민의힘 광주시당은 지난 15일 국회에서 정서ㆍ행동장애 청소년을 위한 전문 치료재활센터 광주건립을 위한 정책간담회를 열고 용역비 10억원 반영을 요청했다. 이날 국민의힘 성일종 정책위의장(서산ㆍ태안)은 여성가족부에서 검토해 올려주면 적극 반영 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에 대해 지역구 국회의원들은 한 목소리로 국민의힘의 꼼수 추진을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 한병도 전북도당위원장(익산을)은 정부가 공모 절차를 통해 익산에 짓기로 결론을 낸 상황에서 국민의힘이 공모에서 탈락한 광주에 동일한 기능의 센터 건립을 약속한 것은 명백한 꼼수라고 주장했다. 김수흥 의원(익산갑)도 비슷한 사업이 국가예산에 반영되면 비효율적인 예산 편성으로 지적받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원택 의원(김제ㆍ부안)은 절차를 무시하고 공모에 탈락한 광주시가 이와 비슷한 사업에 나선다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 것이라면서, 여당인 국민의힘이 기초적인 사실관계조차 파악하지 않고 정부에 건의했다는 것은 전북은 물론 광주시민들을 기만하는 행위라고 주장했다.
국립호남권청소년디딤센터는 지난해부터 익산시와 광주광역시가 경쟁했으며 올해 8월 익산시가 최종 선정돼 익산시 함열읍 일원에 들어설 예정이다.
오는 2026년까지 국비 220억원을 들여 상담실, 심리검사실, 직업교육실, 체육관, 기숙사 등을 갖춘 시설을 건립해 위기 청소년 보호와 치료, 교육, 자립 서비스 등을 제공할 계획이며 내년 예산에 설계비 17억원이 반영됐다.

전북제일신문 webmaster@jbjnews.com

<저작권자 © 전북제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