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부모님과 콕콕 짚어보는 과학기술 진로 현장

기사승인 2024.05.14  12:26:44

공유
default_news_ad2

- 국립과천과학관, ‘가족동반 진로탐색 프로그램’ 추진

   
▲ 부모님과 콕콕 짚어보는 과학기술 진로 현장
국립과천과학관은 작년에 이어 올해 6월부터 10월까지 청소년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2024 가족동반 진로탐색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올해는 현장 방문 전 총 6개 분야 유망과학기술 직종에 대해 전반적인 이해를 돕는 사전 온라인 프로그램과 관련 연구기관을 견학하는 방문 프로그램을 함께 운영한다.

청소년의 다양한 과학기술 분야 진학을 독려하려면 자신의 관심 분야가 어느 과학기술 분야에 가까운지 알아볼 기회와 함께, 그 분야만의 흥미롭고 깊이 있는 경험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이에 따라, 사전 온라인 프로그램에서는 청소년과 학부모가 함께 ‘기후과학’, ‘우주항공’, ‘로봇공학’, ‘생명과학’, ‘화학’, ‘지구과학’ 등 총 6개 과학기술 분야의 전망을 알아보고 그에 따른 필요 역량 등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하도록 돕는다.

이어 분야별 우수 연구기관에도 함께 방문해 연구환경과 과정을 꼼꼼히 살펴보게 함으로써, 청소년과 학부모 모두에게 과학기술 진로 분야에 대한 인식 확장을 촉진하고자 한다.

참가 대상은 초등학교 5학년부터 중학교 2학년까지의 청소년 자녀와 그 학부모이며 방문 프로그램의 참여 인원은 회차별 약 30~40명이다.

첫 현장 방문 프로그램에서는 ‘기후과학’을 주제로 해 6월 28일에 충남 태안의 안면도 기후변화감시소를 방문한다.

두 번째 프로그램에서는 ‘우주항공’을 주제로 해 7월 16일에서 17일까지 1박 2일 일정으로 전남 고흥의 나로우주센터를 방문한다.

이후 주제에 따라 ‘로봇공학’은 에이로봇, ‘생명과학’은 성균관대학교, ‘화학’은 한국화학연구원, ‘지구과학’은 한국지질자원연구원 등으로 찾아갈 계획이다.

프로그램마다 각 연구시설 견학 후 대표 연구자의 강연은 물론, 최신 자녀교육 강연과 미래사회예측 워크숍 등에도 참여할 수 있다.

한형주 관장은 “이번 가족동반 진로탐색 프로그램에서 청소년과 학부모가 미래사회 및 유망과학기술 직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연구시설을 견학하고 연구 과정을 체험한다면, 실질적인 이공계 진학이 촉진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 밖에도 5월 25일부터 7월 14일까지 매주 주말 운영할 여름학기 개인 정규교육과정도‘과학자’를 주제로 구성되어 있어 청소년의 진로탐색을 함께 도울 예정이다.

프로그램별 자세한 내용은 국립과천과학관 교육관 온라인학습관리시스템과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전북제일신문 webmaster@jbjnews.com

<저작권자 © 전북제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