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세계 시장 사로잡을 환경기술 성과 돌아본다

기사승인 2021.05.27  17:05:19

공유
default_news_ad2

- 유용자원 재활용 등 18개 최우수·우수 대표 기술 온라인 전시관 운영

   
▲ 환경부
환경부는 오는 28일 오후 한국환경산업기술원 대강당에서 ‘글로벌탑 환경기술개발사업 성과보고회’를 개최한다.

이날 성과보고회에서는 유용자원 재활용 등 6개 사업단에서 수행한 총 236개 과제 중 선정된 18개의 최우수·우수 대표 기술 연구책임자에게 환경부장관상과 한국환경산업기술원장상을 시상한다.

아울러 6개 사업단장과 연구자가 사업단을 마무리하며 그간의 성과를 되돌아보고 향후 환경기술이 나아갈 방향 등을 논의하는 ‘글로벌탑사업 성과 대담회’를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방역을 고려해 대면접촉을 최소화해 진행하며 5월 31일부터 8월 13일까지 행사 누리집에서 사업단별로 개발한 기술을 소개하는 온라인 전시회가 열린다.

아울러 6월 2일부터 7월 13일까지 ‘사업단별 특별주간’으로 6개 사업단별로 특화된 온라인 전시관이 순차적으로 열린다.

단순 매립되어 버려지던 탈질 폐촉매로부터 세계 최초로 텅스텐, 바나듐 등 고순도 유가금속을 회수해 90% 이상 재활용 및 제품화했다.

폐촉매 1만톤을 재활용할 경우 회수금속으로부터 500억원의 경제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하수처리장에서 사용되는 전력량 자료를 분석해 최적 에너지를 관리하는 기술을 통해 하수처리장 소비전력을 6%, 송풍량 에너지 25%를 절감했다.

타이어 마모로 발생하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세계 최고 수준의 저마모, 저탄소 타이어와 소재 기술을 개발해 마모성능 20% 향상, 연비·제동성능을 동시에 높이는 에이 등급을 달성하고 중량을 30% 감소시켰다.

상수도 시설물의 자산 관리를 위한 스마트 정보를 구축한 것을 비롯해 내구년수 예측, 의사결정 관리시스템 등 기술을 확보해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 및 관망정비 설계 등에 적용했다.

온실가스 저감 기술개발사업단) 에너지 사용량을 35% 이상 저감하고 폐냉매를 99.99% 이상 분해하는 전용 연소로 기술과 폐냉매를 회수·정제·재사용 가능한 기술을 국내 최초로 개발했다.

대기오염물질 연속자동 측정기기 개발로 미국 환경청 인증을 취득하고 국산제품 최초로 형식승인을 취득해 대기오염 국가측정망에 국산 측정기기가 최초로 설치되는 등 측정기기 기술 국산화율 90% 이상을 달성했다.

김영훈 환경부 자연환경정책실장은 “글로벌탑 환경기술개발사업은 환경기술이 한 단계 발전할 수 있는 기회와 도전의 계기가 됐으며 이번 성과보고회는 지난 10년간 추진한 연구개발성과를 국민들과 함께 나눌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이제까지 쌓아온 성과를 바탕으로 선진국을 뛰어넘는 환경기술개발에 매진해 우리나라의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기술 주춧돌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전북제일신문 webmaster@jbjnews.com

<저작권자 © 전북제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